환경부

전체보기

자주찾는 메뉴메뉴   선택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최대   6개   지정)

  • 정보공개
  • 국민소통
  • 법령·정책
  • 발행물
  • 알림·홍보
  • 기관소개

채용공고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초등학생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운영’ 시범학교 선정 공고
  • 기관명
    환경부
  • 부서명
    임시부서
  • 공고기간
    종료
  • 등록자명
    관리자
  • 등록일자
    2009-01-21
  • 조회수
    3,458
 

‘초등학생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운영’

시범학교 선정 공고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에서 운영하는 초등학생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시범학교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09년 1월 21일

                                                                                            환경보전협회장

━━━━━━━━━━━━━━━━━━━━━━━━━━━━━━━━━━━━━━━━━━━

1. 개요

가. 선정대상 : 전국 100개 이상의 초등학교 

  ※ 지역별 학교 수 차등하여 모집

나. 공고ㆍ접수기간 : 2009. 1. 21(수) ~ 2. 15(일)

  ※ 신청양식을 기재하여 e-mail 접수

다. 선정결과발표일 : 2009. 2. 23(월)

라. 주무부처 : 환경부

마. 운영기관 : 환경보전협회


2. 공고

가. 선정 학교수

○ 지역별로 배치되는 운영교사를 고려하여 전국 100개 이상의 초등학교 선정

- 1개 학교당 최소 1개월에서 최대 6개월까지 신청을 원칙

- 1개 학교당 환경인턴교사를 2인 1팀으로 구성ㆍ배치

신청지역

최소 선정학교수(개교이상)

서울ㆍ경기도 북부

23

경기도 남부

11

대구ㆍ경북

9

광주ㆍ전남

9

대전ㆍ충남

7

울산ㆍ경남

7

부산

7

인천

7

충북

7

전북

7

강원

3

제주

3


○ 최초 100개 이상의 학교를 선정하되, 연간 신청현황에 따른 월별 잔여일정 및 학교 교육과정 변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시범학교 확대ㆍ선정

 -  체계적인 교육안내를 위해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에서 운영중인 환경교육포털사이트

    (www.keep.go.kr)에 ‘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운영 메뉴 개설


다. 제출서류

○ 2009년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참가신청서 및 참가 신청학교 협조사항 [붙임1]


라. 신청접수

○ 접수기간 : 2009. 1. 21(수) ~ 2. 15(일)

○ 접수방법 : 관련서류는 e-mail 온라인접수

- e-mail : dkepa@chol.com

※ e-mail 접수시 제목형식 통일 : [환경화학교실신청]_0000초등학교

                                예) [환경화학교실신청]_서울환경초등학교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 환경화학교실의 운영기관인 환경보전협회의 홈페이지(www.epa.or.kr)

    참조 및 기획사업처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담당자(☎02-2249-5265, 교환645)에게 문의


<붙임> 프로그램 내용

가. 프로그램은 3~4학년, 5~6학년으로 구분하여 각 12회 분량으로 편성·운영

프로그램

교육대상

교육인원

교육기간

일정

교육분량

환경화학교실Ⅰ

(12개 교육내용

구성)

3~4학년

20명 내외

1개월 단위

-주3일

(3회) 

 실시

- 총 12회

(200분/1회)

환경화학교실Ⅱ

(12개 교육내용

구성)

5~6학년

※1회 교육 시 총 200분 소요 :  교육준비(60분), 본 프로그램 진행(80분), 교육정리(60분)


나. 운영프로그램 주요내용

※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상황에 따라 추후 변동가능

구분

교육프로그램명

교육내용 및 효과

환경화학교실Ⅰ

(3~4학년)

환경화학교실Ⅱ

(5~6학년)

1주

1회차

식초와 비누이야기

우리 몸의 시소

산과 염기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하고, 생활주변의 화학물질들의 pH를 측정할 수 있다.

2회차

우리 몸을 지켜요

병균으로부터 우리몸을 지키는

수문장

-소독약

소독약의 역할을 이해하고, 주변에서 사용되는 소독약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 제품 라벨을 읽을 수 있다.

3회차

나는 정수기 박사

정수기를 어떻게 만드나요? 

수돗물을 만드는 자정작용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정수기를 만들어본다.

2주

4회차

나무를 괴롭히는 산성비

지구를 녹게하는 산성비

화석연료의 과대 사용과 산림파괴로 인한 산성비의 발생원리 및 피해를 이해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5회차

북극곰이 덥대요.

지구를 땀흘리게 하는 온난화 

지구 온난화의 발생 원인을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대책을 토의한다.

6회차

바람으로 전기를 만들어요

내가 만드는 풍력 전기

화석연료의 한계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대체할 재생에너지로서 풍력발전기를 만들 어 본다.


※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지도안 [붙임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