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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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시대, 탈바꿈하는 환경부
  • 등록자명
    이상화
  • 부서명
    정보화담당관
  • 연락처
    2110-6651
  • 조회수
    5,817
  • 등록일자
    2004-06-28
□ 정부기관 최초로 인터넷방송을 이용한 주요행사 생방송 등 혁신적인 환경행정 여건 조성
PCRM(정책고객서비스)을 통한 맞춤형 정책 홍보와 여론 수렴에도 적극적
■ 환경부에서는 직원 월례모임 및 주요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에게 인터넷을 통하여 실시간방송은 물론, 편한  시간대에 시청할 수 있도록 VOD(Video On Demand)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터넷방송국을 구축하여 직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올해 4월부터 시작하여 약 한달 간의 사업기간을 거쳐 완성된 환경부 인터넷방송시스템은, 그동안 거리 제약 등으로 소외되었던 소속기관 직원들에게도 본부의 주요 행사를 그대로 전파할 수 있어 직원들에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는데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 6월 10일 정부부처 최초로 실시한 「혁신비전 선언 및 진단ㆍ변화관리 출범식」 행사를 인터넷방송시스템을 이용하여 50분가량 생중계하였으며, 앞으로 계속해서 주요회의 및 행사 등을 중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환경부에서는 지난 6월 1일부터 정부부처 최초로 간부직원을 대상으로「24시간 전자결재시스템」을 구축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는 전자적 행정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 또한 대통령지시사항인 각종 재해상황에서도 주요 업무를 지속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재해복구센터」를 정부기관 최초로 구축하여 성실히 이행하는 등 현 정부의 개혁의지에 주도적으로 동참하는  혁신 부처로서 정보화를 통한 선진 환경행정 구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가고 있다.
■ 이러한 환경행정 수행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인터넷 매체를 통해 환경정책을 정확히 전달하고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환경부는 정책고객서비스(PCRM : Policy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이메일 서비스를 신청한 5만여 명의 정책고객을 일반고객과 특정  고객 등으로 분류하고, 특정고객은 관심분야나 관련 직종에 따라  대기, 수질, 폐기물 분야 등으로 세분화하여 DB로 정리하였으며,  이들 고객에게는 「일간 환경부 뉴스」,「주간 환경부 뉴스 레터」등을 정기적으로 발송하고 있다.  
◦ 특히 특정고객들에게는 정기적인 뉴스 서비스외에 관심분야에 따라 맞춤형 정책 정보인「정책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 지난 5월말「다중이용시설등의실내공기질관리법」시행을 앞두고 주요  내용을 1천 4백여 명의 대기분야 특정고객에게 발송
-  여론을 수렴해야 할 특정 사안이 있을 경우「이메일 여론 조사」를 실시하는 등 환경정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기회를 넓히고 있다.
<참고자료>
※붙임 : 환경부 인터넷방송시스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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