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자주찾는 메뉴

메뉴 선택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최대 6개 지정)
    • 정보공개
    • 뉴스·공지
    • 환경법령
    • 환경정책
    • 홍보자료
    • 발행물

    서브페이지

    홍보동영상

    게시물 조회
    [폐페트병 지구를 구하다 3화] 우리가 가치 소비를 해야하는 이유

    친환경적인 가치를 만들어내는 과정, 거기에 예쁨까지 더한 리사이클 제품!

    기존 제품에 친환경적인 가치를 더한 소비,

    가치 소비 함께 해주세요.

    가치 소비는 가치 공유를 이끌어냅니다.

    동영상 자막

    왕종미(플리츠마마 대표): 저는 친환경적이면서 스타일리시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플리츠마마 대표 왕종미라고 합니다.

    왕종미: 기존 제품에 있어서 친환경적인 가치를 더한 그런 제품.
    내가 먹고, 입고, 소비하는 것들을 나의 안에 있는 의식을 표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치소비는 가치공유를 이끌어 낼 수 있거든요.
    개인들 간에 가치를 공유하고, 서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거 그것만큼 큼 힘은 없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버린 거 어느 누군가는 수거를 하고, 그 수거한 제품을 다시 또 고품질로 이거를 생산해 주셔서,
    거기에 예쁨, 디자인 이론적인 요소가 들어가서 고퀄리티의 상품이 나올 수 있다면, 그 순환되는 역할은 계속 돌아갈 수 있고, 지속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친환경이라는 요소를 빼고는 앞으로는 패션시장을 논할 수 없을 정도가 될 것 같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예정도 하고 있고요.

    왕종미: 저도 이제 환경에 대해서 환경운동가는 아니었기 때문에 그렇게 큰 의식을 갖고 있진 않았는데,
    니트로 가방을 만들려고 했기 때문에 원사를 수소문하게 된거에요.
    어떤 원사가 있나 찾아보다 보니깐 페트병으로 만든 원사가 있더라고요.
    무작정 수소문해서 그걸로 처음에 가방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왕종미: 우리한테 미션이라고 주어졌던거 처음에 이제 그 원사를 찾았다하고 막 야호를 불렀는데.
    고품질의 페트병 원사를 만들 수 있는게, 제도적으로도 그게 어려웠다는 것을 이제 알게 ?어요.
    아 그거를 다 수입페트병으로 의존을 하고 있구나 라는 걸 이제 알게 ?고.
    어떻게 하면 국내산 페트병으로 만들 수 있을까, 그게 이제 첫번째 미션? 어려움? 이런..거였던거 같아요.

    왕종미: 여태까지 국내산 페트병으로 이렇게 고품질의 장섬유를 하지 못했던 이유가, 품질이 어떻게 나올지 모른다.
    투명폐트병만 할 수 있는 공정이.. 마련되있진 않았어요.
    그리가지고 깨끗이 분리배출해서 버려졌던 거, 다 섞였다고 보시면 되거든요.
    그런 거을 이렇게 서로간에 어느정도 리스크를 안고 생산을 했는데 조금 품질이 안 좋은 실이 나왔다 그러면은,
    누군가는 그거를 구매를 해줘야 실을 뽑아주실 수 있는데, 그 리스크를 저희가 이제 100% 어떤 퀄리티의 원사가 나와도,
    저희가 전량 구매하겠다고 말씀을 드리고 처음으로 투명페트명으로 실시를 할 수 있게된 케이스에요.

    왕종미: 꼭, 기존 제품 말고, 리사이클 제품만 사주세요. 이거는 아니에요. 아니고.
    기존의 제품 나와있는 신발, 가방, 의류, 이런 것들의 대체재가 되고 싶은 생각이거든요.
    어떤 브랜드는 모든 제품을 리사이클링 된 섬유로만 사용하겠다고 발표하신 브랜드들도 있어요.
    일반 폴리에스터에 비해서 품질이 떨어진다거나, 그런 거 전혀 없고, 똑같다고 봐주시면 되요.
    오히려 발색적인 부분에서는 컬러가 더 예쁘게 잘 나온다라는 피드백도 받고 있거든요.
    요새는 예전에 비해서 정말 리사이클링 제품들이 '와~ 어떻게 이렇게 예쁘게 할 수 있지?'라고 하는 제품들이 정말정말 많아요.
    저희 것뿐만 아니라, 내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런 소비를 해주시면 '환경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왕종미: 환경이라는게 이제는 멀리서 이렇게 바라보는게 아니라, 저희의 생활이랑 밀접하게 관련이 있고..
    그거에 대해서 되게 절실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아, 이정도해서 뭐 변하겠어?' 이런게 아니라,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거 하나라도,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실천해나가면 밝은 미래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꼭 분리배출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