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초등학생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운영’ 시범학교 선정 공고 |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에서 운영하는 초등학생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시범학교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09년 1월 21일
환경보전협회장
━━━━━━━━━━━━━━━━━━━━━━━━━━━━━━━━━━━━━━━━━━━
1. 개요
가. 선정대상 : 전국 100개 이상의 초등학교
※ 지역별 학교 수 차등하여 모집
나. 공고ㆍ접수기간 : 2009. 1. 21(수) ~ 2. 15(일)
※ 신청양식을 기재하여 e-mail 접수
다. 선정결과발표일 : 2009. 2. 23(월)
라. 주무부처 : 환경부
마. 운영기관 : 환경보전협회
2. 공고
가. 선정 학교수
○ 지역별로 배치되는 운영교사를 고려하여 전국 100개 이상의 초등학교 선정
- 1개 학교당 최소 1개월에서 최대 6개월까지 신청을 원칙
- 1개 학교당 환경인턴교사를 2인 1팀으로 구성ㆍ배치
신청지역 |
최소 선정학교수(개교이상) |
서울ㆍ경기도 북부 |
23 |
경기도 남부 |
11 |
대구ㆍ경북 |
9 |
광주ㆍ전남 |
9 |
대전ㆍ충남 |
7 |
울산ㆍ경남 |
7 |
부산 |
7 |
인천 |
7 |
충북 |
7 |
전북 |
7 |
강원 |
3 |
제주 |
3 |
○ 최초 100개 이상의 학교를 선정하되, 연간 신청현황에 따른 월별 잔여일정 및 학교 교육과정 변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시범학교 확대ㆍ선정
- 체계적인 교육안내를 위해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에서 운영중인 환경교육포털사이트
(www.keep.go.kr)에 ‘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운영 메뉴 개설
다. 제출서류
○ 2009년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참가신청서 및 참가 신청학교 협조사항 [붙임1]
라. 신청접수
○ 접수기간 : 2009. 1. 21(수) ~ 2. 15(일)
○ 접수방법 : 관련서류는 e-mail 온라인접수
- e-mail : dkepa@chol.com
※ e-mail 접수시 제목형식 통일 : [환경화학교실신청]_0000초등학교
예) [환경화학교실신청]_서울환경초등학교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동 환경화학교실의 운영기관인 환경보전협회의 홈페이지(www.epa.or.kr)
참조 및 기획사업처 방과후 환경화학교실 담당자(☎02-2249-5265, 교환645)에게 문의
<붙임> 프로그램 내용
가. 프로그램은 3~4학년, 5~6학년으로 구분하여 각 12회 분량으로 편성·운영
프로그램 |
교육대상 |
교육인원 |
교육기간 |
일정 |
교육분량 |
환경화학교실Ⅰ (12개 교육내용 구성) |
3~4학년 |
20명 내외 |
1개월 단위 |
-주3일 (3회) 실시 |
- 총 12회 (200분/1회) |
환경화학교실Ⅱ (12개 교육내용 구성) |
5~6학년 |
※1회 교육 시 총 200분 소요 : 교육준비(60분), 본 프로그램 진행(80분), 교육정리(60분)
나. 운영프로그램 주요내용
※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상황에 따라 추후 변동가능
구분 |
교육프로그램명 |
교육내용 및 효과 |
||
환경화학교실Ⅰ (3~4학년) |
환경화학교실Ⅱ (5~6학년) |
|||
1주 |
1회차 |
식초와 비누이야기 |
우리 몸의 시소 |
산과 염기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하고, 생활주변의 화학물질들의 pH를 측정할 수 있다. |
2회차 |
우리 몸을 지켜요 |
병균으로부터 우리몸을 지키는 수문장 -소독약 |
소독약의 역할을 이해하고, 주변에서 사용되는 소독약을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 제품 라벨을 읽을 수 있다. |
|
3회차 |
나는 정수기 박사 |
정수기를 어떻게 만드나요? |
수돗물을 만드는 자정작용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정수기를 만들어본다. |
|
2주 |
4회차 |
나무를 괴롭히는 산성비 |
지구를 녹게하는 산성비 |
화석연료의 과대 사용과 산림파괴로 인한 산성비의 발생원리 및 피해를 이해하고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
5회차 |
북극곰이 덥대요. |
지구를 땀흘리게 하는 온난화 |
지구 온난화의 발생 원인을 실험을 통해 이해하고 대책을 토의한다. |
|
6회차 |
바람으로 전기를 만들어요 |
내가 만드는 풍력 전기 |
화석연료의 한계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대체할 재생에너지로서 풍력발전기를 만들 어 본다. |
※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지도안 [붙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