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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등록자명 : 계획과
    • 조회수 : 3,995
    • 등록일자 : 2000.12.30
    • 담당부서 : 계획과
  •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공표

    우리청에서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환경민원행정에 대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표합니다.
    2000년12월
    전주지방환경관리청장

    1. 조사목적
      국민이 환경민원행정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불편을 주는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발굴 개선하고, 고객 지향적인 행정서비스 문화정착을 위해 추진중인 \\\"행정서비스헌장제도\\\"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헌장제의 조기정착을 유도
    2. 조사분야
     가.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
     나. 환경행정서비스헌장 실천에 대한 고객만족도

    3. 조사방법 : 설문지를 통한 지면조사(우편 및 내방민원인 설문)

    4. 조사기간 : 2000. 11.  6. ∼ 2000. 11. 20.

    5. 조사대상 : 우리청을 내방하거나 우편 FAX등으로 민원을 제기하거나 접수한 민원인 220개소

    6. 조사결과
     가. 설문응답율 : 51.8%(114개소/220개소)
     나. 설문결과
       1)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 설문결과
         가) 민원신청의 유형
           - 민원신청의 유형은 방문>전화,FAX>우편>인터텟의 순으로 조사됨
           - 이는 민원신청에 따른 첨부서류의 증빙을 위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FAX를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증빙서류의 첨부관계로 인터넷을 통한 민원신청이 저조한 것으로 분석됨
         나) 민원제기에 따른 만족도 설문결과
           - 민원의 접수 및 처리등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약 70%이상이 대체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약 5%가 불만족으로 나타남
           - 소수의 불만의견으로는 민원서식의 불편 및 첨부서류의 부적정에 대한 의견과 방문민원에 따른 민원실의 휴식공간, 전화등의 편의시설이 부족등이 지적되었음

       2) 환경행정서비스헌장 실천에 대한 고객만족도 설문결과
         가) 민원신청의 유형
           - 민원신청의 유형은 전화,FAX>방문>우편>인터텟의 순으로 조사됨
         나) 행정서비스헌장 이행에 대한 설문결과
           - 설문사항인 전화예절, 방문 민원인에 대한 우선상담, 불친절에 대한 시정, 민원1회 방문처리에 대한 이행에 대하여 대부분 만족한 것으로 조사됨(만족 이상 : 약 64%, 불만족 : 약 2.4%)
           - 소수의견으로 불친절 신고에 대한 시정과 1회 방문처리의 이행에 대한 불만이 있으며, 환경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좀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또한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료의 충실성등에 대하여 지적의견이 있음

    7. 총  평
       우리청의 민원처리에 대한 민원인의 만조도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홈페이지 이용과 관련하여 보다 충실한 자료의 게재를 요구하는 등 개선 보완의 필요성이 있음. 따라서 금번 설문조사 결과를 2001년 업무에 반영하여 보다 나은 환경민원행정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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