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초상

게시물 조회

우리가 기억해야 할 환경 역사 ① 인간환경선언 1972

게시자
환경부
조회수
7,691
작성일
2020-07-13

빈곤이야말로 최악의 환경오염 - 인디라 간디 -


"빈곤이야말로 최악의 환경오염"

- 인디라 간디(Indira Gandhi) -

 

우리가 기억해야 할 환경 역사 ① 인간환경선언, 스톡홀름 1972


1972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는 113개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인간환경회의(UNCHE : UN Conference on the Human Environment)' 개최하고 "인간환경선언(스톡홀름선언)"을 선포 했다. 이는 같은 해 로마클럽이 발간한 "성장의 한계(The Limits to Growth)" 보고서가 앞으로 인구폭발과 경제성장이 지속된다면 100년 안에 지구의 자원, 식량, 환경은 파괴적인 사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환경 위기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인도의 수상 인디라 간디는 인간환경회의 연설에서 "빈곤이야말로 최악의 환경오염"이라고 말했다. 이는 환경 문제를 바라보는 선진국과 개도국의 시각 차이를 보여주는 발언이자, 환경과 경제가 양립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인간환경선언은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의 본질을 알리고, 그 해결을 위해서는 공통의 사상과 원칙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서 환경에 관한 기본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이 선언에 포함된 기본원칙은 모두 26개이며, 이 원칙들과 행동계획에 명시된 권고사항들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환경법의 기본골격과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인간환경선언이 채택된 6월 5일을 지구의 날로 기념하기로 했으며, 12월에는 유엔에서 환경문제를 전담하는 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P : UN Environmental Programme)'이 발족했다.

 

※ 인간환경회의 영상보기 : https://youtu.be/h3-TqHFkfy8 (UNEP)

목록보기

한컴오피스뷰어 다운로드
  • iPhone용
  • Android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