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발(發) 뉴스

게시물 조회

국가 가뭄정보, 더 가까워졌다.

게시자
환경부
조회수
926
작성일
2021-02-10

환경부는 '국가 가뭄정보 포털(www.drought.go.kr)'을 전면 개편하고 2월 11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한다. 2017년 9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국가 가뭄정보 포털'은 지역별 가뭄 현황과 전망, 관련 교육 등 다양한 정보와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에서 구축한 서비스이다.


이번 개편은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와, 전문가가 다루는 정보를 분리해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화면구성과 디자인을 완전히 새롭게 구성했다. 아울러 가뭄 발생 시 물차, 지하수, 소방시설 등 주변의 비상용수 공급시설을 연계하여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토록 하는 '가뭄 119' 시스템과 지역별 산불위험, 생활·공업·농업 가뭄 현황을 한 번에 보여주는 '우리동네 가뭄지수'를 새롭게 제공한다.


'가뭄 119' 시스템은 가뭄 발생지역 인근에 물차, 병물, 지하수 등 가뭄대응을 위한 리소스를 조사하여 GIS 기반에 최적·조기 대응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2020년도 구축 완료 후 2021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2년 본격운영할 예정이다. 


나아가 기후변화로 높아진 자연 재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반영해, 초등학생 등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가뭄 및 물절약 관련 웹툰, 생활 가뭄 달력을 제공하고, 가상현실(VR) 교육장을 마련했다.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19 데이터 품질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한 국가 가뭄정보 포털은 매년 접속 인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번 전면 개편으로 가뭄 대응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국민이 쉽게 찾아 이용하는 한편, 신속한 가뭄대응을 위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소통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목록보기

한컴오피스뷰어 다운로드
  • iPhone용
  • Android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