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자주찾는 메뉴

메뉴 선택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최대 6개 지정)
    • 정보공개
    • 뉴스·공지
    • 환경법령
    • 환경정책
    • 홍보자료
    • 발행물

    서브페이지

    홍보동영상

    게시물 조회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이란

    한국형 뉴딜 사업 중 그린 뉴딜 사업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개념을 

    환경부가 쉽고 빠르게 알려드립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동영상 자막

    안녕하세요 스마트그린도시사업을 맡고 있는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과 정은혜입니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많은 분들께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 프리젠테이션에서 한국형 뉴딜 중 그린뉴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간단한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이미 한계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도시는 전세계 면적의 2%에 불과하지만 경제활동,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의 대부분이 도시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의 92%가 도시에 집중되고 있어, 집중도가 더 높은 실정입니다.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탄소배출과 에너지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쓰레기와 같은 환경 오염물도 계속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도시 지역이 확대되고 도시 내 자연공간이 시가지역으로 바뀌면서 도시의 생물다양성도 줄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도시를 중심으로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과 EU등에서도 본격적으로 그린뉴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히 그린뉴딜에서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회복력을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국제적으로도 UN이나 ISO에서 도시의 녹색전환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속ㄷ가능발전세계지방자치단체협의회인 ICLEI는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비젼을 다섯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저배출 발전, 생태계 생물다양성 등 자연을 기반으로 하는 자연 기반 발전, 자원의 재활용과 순환을 촉진하는 순환적 발전, 기후재난 등 위기에 강하고 충격을 흡수·회복할 수 있는 회복력있는 발전, 정의롭고 살기좋고, 포용력있는 도시공동체를 건설하는 인간중심발전이 그것입니다.
    우리나라가 20년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도 그린뉴딜의 하나로 스마트 그린도시를 채택하였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과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가 될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를 발족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외국의 도시들도 녹색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특히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도시를 바꾸기 위한 노력과 연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린뉴딜의 일부로 시작되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도시의 녹색전환을 촉진하는 촉매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도시와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적인 환경 관리 모델을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개발하고 확산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그린도시의 비전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환경도시 구현입니다.
    기후변화 대응력과 포용성 환경질 제고라는 전략이 이행될 수 있도록 지역은 주도적으로 환경성과 창출 방안을 마련하고 정부는 재정적 지원과 혁신 사업을 발굴·확산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 입니다.

    도시의 녹색전환에 환경부가 함께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