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해명

게시물 조회

미래세대가 상상한 스마트 그린도시…공모전 시상식 개최

게시자
이현주
조회수
1,389
작성일
2021-02-22

▷ 환경부, '내가 그린 스마트 그린도시' 주제로 미래세대가 꿈꾸는 미래 친환경 도시의 모습과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월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6동 대회의실에서 '스마트 그린도시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내가 그린 스마트 그린도시'를 주제로 초등부와 대학부로 나눠 지난해 12월 7일부터 올해 1월 29일까지 열렸다. 


초등부 주제는 상상속의 스마트 그린도시의 모습이며, 대학부 주제는 실존 지역을 배경으로 스마트 그린도시로 달라질 미래 모습이다.


공모 결과, 초등부 324점, 대학부 204점 등 다양한 작품들이 접수됐다. 내외부 7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심사(블라인드 심사)를 거쳐, 최종 각 15점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구 분  초등학생  대학생  대    상  환경부장관상  1명  50만원  1명  200만원  최우수상  환경부장관상  2명  30만원  2명  100만원  우 수 상  한국수자원공사장상  환경공단이사장상  환경산업기술원장상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상  4명  (각1명)  20만원  4명  (각1명)  50만원  장 려 상  한국환경정책학회장상  8명  10만원  8명  30만원
 

초등부 대상은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밝히는 그린 스마트 도시(한소정 작)'가 선정됐다. 이 작품은 과일, 바람 등 자연으로부터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얻어 자연과 함께 지역의 문화유산을 지켜나가는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했다.


대학부 대상작은 '베러 그린(Better Green, 그린수프* 작)'이 선정됐다.

* 그린수프: 신나경 외 1명으로 구성된 팀명


이 작품은 고속터미널 인근에 '압전* 및 수열을 활용한 에너지** 시스템', '이끼를 이용한 공기청정시스템' 등을 적용하여 친환경 공간을 만들고, 이를 지속가능한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표현했다.

* 외부에서 주어진 압력을 전기에너지로 전환

** 열, 압력과 같이 발생함과 동시에 버려지는 주변의 힘을 수확해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술


'스마트 그린도시 아이디어 공모전' 30점의 작품들은 2월 23일부터 환경부 누리집(www.me.go.kr)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이날 시상식은 환경부 장관상 수상자 6팀(초등부 3팀, 대학부 3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수상자들과 미래 친환경 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한정애 장관은 "이번 공모전은 미래세대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친환경 도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미래세대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환경부가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수상작(대상, 최우수상).

        2. 스마트 그린도시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끝.

목록보기

한컴오피스뷰어 다운로드
  • iPhone용
  • Android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