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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4/4분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황·벤젠 함량) 공개
  • 등록자명
    최종원
  • 부서명
    대기정책과
  • 연락처
    2110-6780∼2
  • 조회수
    11,880
  • 등록일자
    2003-01-21
o 3/4분기 보다 국내정유사의 경유 환경품질 다소 저하
- 경유 황함량은 증가, 휘발유는 3/4분기와 비슷
■ 환경부는 지난 10월 금년 3/4분기의 자동차연료 중 황과 벤젠함량을 공개한 데 이어, 금년 4/4분기(10월∼12월) 중 휘발유의 황과 벤젠, 경유의 황함량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였다.
■ 국내 5개 정유사와 9개 석유수입사를 대상으로 월 2회 제품 저장탱크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분석(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한 결과,
o 휘발유 중 벤젠함량은 국내 정유사가 0.2∼0.7%(평균 0.4%)로 3/4분기(평균 0.4%)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수입사는 0.6∼1.4%(평균 1.1%)로 3/4분기(평균 0.9%)보다 증가하였음
o 휘발유 중 황함량은 국내 정유사가 13∼34ppm(평균 23ppm)으로 3/4분기(평균 25ppm) 보다 약 8% 낮아졌고, 수입사도 26∼127ppm(평균 83ppm)으로 3/4분기(평균 91ppm) 보다 약 9% 낮아졌음
o 경유 중 황함량은 수입사는 106∼321ppm(평균 202ppm)으로 3/4분기(268ppm) 보다 약 25% 낮아진 반면, 국내 정유사는 96∼240ppm(평균 155ppm)으로 3/4분기(평균 128ppm) 보다 약 21% 높아졌는데, 이는 동절기에 난방용 실내등유(황 100ppm) 공급 증가로 인해 경유 생산용 저황유 물량이 감소함에 따른 일시적인 영향으로 판단됨
<국내 정유사 분석결과(''02년 10월∼12월 분석치 평균값)> - 첨부파일참조
<수입사 분석결과(''02년 10월∼12월 분석치 평균값)> - 첨부파일참조
<공개제 도입전, 2/4분기, 3/4분기 조사결과와 비교> - 첨부파일참조
<국내 정유사의 연료품질 변화추이> - 첨부파일참조
<석유 수입사의 연료품질 변화추이> - 첨부파일참조
■ 상기 결과를 토대로 공개제 도입 이전과 비교하여 대기오염 저감효과를 분석해 보면
o 휘발유와 경유의 황함량이 저감됨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등의 오염물질이 1%∼4.4% 감소된 것으로 추정되고
o 벤젠의 경우에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벤젠의 배출량이 45% 감소된 것으로 추정됨
※ 벤젠은 발암물질이며 백혈병, 임파암, 혈액암 발생율을 증가시킴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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